폰트 관련 유의사항
안녕하세요 손글씨 폰트 작가 이범석입니다.
이 페이지에서는 제 폰트들을 다운로드 후 설치하여 사용하실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과 해결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.
해당 문제들을 더 빠르게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게 메일로 알려주신 사용자 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.
이외에도 사용 상에 문제가 있거나 글꼴에 대한 요청 사항 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메일 주셔도 좋습니다 🙂
한글과 컴퓨터
한컴 프로그램에서 폰트를 사용할 때, 글꼴이 줄간격을 침범하여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.
이런 현상 때문에 제가 작업을 할 때 ‘ㅎ’의 크기나 위치를 줄 위로 튀어나오도록 만든 게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.
위 사진은 제가 Fontcreator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‘사각사각’ 서체의 ‘홀’ 글리프를 작업한 화면입니다.
빨간 줄들을 여러 개 확인하실 수 있는데, 이 중에서 WinAscent와 WinDescent가 줄 간격을 결정합니다.
(WinAscent는 줄의 천장의 기준이 되고, WinDescent는 줄의 바닥의 기준이 됩니다)
그리고 보시다시피 ‘홀’이라는 글자는 줄 간격 내에 위치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.(천장에는 정확히 걸립니다)
한컴 프로그램에서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고정된 줄 높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.
‘사각사각’ 서체의 경우 줄 높이가 하단 -230에서 시작하여 상단 920에서 끝납니다.
한컴에서 사용하는 기본값의 경우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-140~840 정도인 것으로 보입니다.
이러한 이유로 상단의 글꼴이 줄을 튀어나와서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.
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. 문단 모양 – 확장 – 기타 탭에서 ‘글꼴에 어울리는 줄 높이’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.
어도비(Adobe)
어도비는 원래부터 자체 서비스인 Adobe Fonts 이외의 외부 폰트의 호환성 문제가 많습니다.
공식적으로도 Adobe Fonts 사용을 권장하며 다른 글꼴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.
‘휴먼범석체’와 ‘사각사각’ 2종의 한글 폰트를 동시에 설치했을 때 어도비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확인했습니다.
위의 사진은 휴먼범석체와 사각사각을 모두 설치한 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글꼴을 조회한 화면입니다.
폰트들이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있는데, ㅎ으로 시작하는 휴먼범석체가 있어야 할 자리에 사각사각이 존재합니다.
(그리고 휴먼범석체는 아예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)
그러나 또 다른 폰트인 ‘Continuous’는 정상 작동하는 모습을 보였고, 서체명 영문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.
휴먼범석체를 Human-beomseok으로, 사각사각을 Sagak-sagak으로 변경하였고, 충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.
현 시점부터 otf 확장자의 폰트는 모두 영문 서체명으로 배포할 계획입니다.
어도비에서 활용 예정이신 분들은 꼭 otf로 다운로드 하시길 바랍니다.